등을 돌린 채 서 있는 남자, 그리고 그가 뭔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처럼 여러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 화살표들

SSD 구매 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4가지

저렴한 저성능 드라이브부터 내구성이 뛰어나고 지연 시간도 극히 적은 고가의 드라이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SSD가 시장에 넘쳐난다는 것은 이제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이처럼 고를 제품이 매우 많은 상황에서, 데이터 센터 관리자들은 구매 시 일반 시장 내 판매 여부, 비용, 성능 사양 및 즉각적인 필요성 등 여러 가지 문제에 자주 직면하게 됩니다. 하지만 올바른 드라이브를 고르는 것은 최적의 가격을 찾거나 사양 목록에 어떤 제품의 속도가 가장 빠르게 나타나 있는지 확인하는 것만큼 쉬운 일이 아닙니다.

드라이브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수백 명의 소비자, 리셀러 및 OEM 제조업체들과 논의한 결과, 당사는 이들이 어떤 문제를 겪었는지에 관한 수년간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리하여 당사는 구매자들이 데이터 센터용 드라이브를 고를 때 가장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 4가지를 한 목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 기업급 대 소비자급

단순한 이야기로 들릴 수도 있겠지만, 기업급 제품 대신 소비자급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가장 큰 실수입니다. 구매자들이 이렇게 행동하는 데에는 가격, 제품/브랜드 이름의 인지도, 일반적인 전면 교체 전략, 어디서나 살 수 있다는 점 등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급 제품이 기업급 드라이브와 동일한 수준의 집약적인 24시간 연중무휴 작업을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일은 드뭅니다.

Kingston 기업용 SSD 및 소비자용 SSD

기업급 드라이브는 데스크탑이 아닌 기업용 플랫폼(RAID 컨트롤러 이면의 서버)으로 테스트해야 합니다. 사실 드라이브를 기업용 플랫폼으로 테스트하지 않으면 설치 시 아예 인식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용 드라이브의 경우 처음에는 잘 작동할 수 있지만, 이를 수백 개 사용해야 할 경우, 오랫동안 실행되어야 하는 기업용 어플리케이션에는 맞지 않는다는 점을 알게 될 것입니다.

게다가 최신 클라이언트 드라이브는 새로운 캐시 전략으로 재구성 NAND를 사용하며, 이는 캐시를 위해 플래시의 일부를 분리하는 기능입니다. 쉽게 말해서, 재구성 NAND를 RAID 구성에 적용하면 작업 부하가 많이 걸려 괜한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저렴한 구매는 좋은 일이지만, 소비자용 제품을 기업급의 규모로 쓰려 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일입니다. 이제 드라이브는 어플리케이션에 맞춤화되어 만들어지기 때문에,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외부에서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더 많은 기술적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기업용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사용 중인 클라이언트 SSD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경우, 제조업체로부터 이에 대한 지원을 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것입니다.

#2 - 내구성 범위 또는 사용 집약도를 잘못 선택하는 경우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 SSD를 구매했다는 이유로 해고된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구매자들은 기록의 필요성을 과대평가하고 있으며, 이는 오래된 방식을 사용해 "오늘은 240GB 드라이브와 1TB 드라이브 중 1DWPD가 가능한 걸 사야지"라는 식으로 견적을 내기 때문입니다.
 실제 기업용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내구성 범위를 선택하는 일은 시스템의 BOM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장을 입은 채 트랙 위를 달리고 있는 세 사람

뿐만 아니라 어떤 작업 환경은 읽기에 훨씬 더 집약되어 있고, 쓰기에 더 집약되어 있기도 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의 읽기 용량이 쓰기 용량보다 많은데(예: VOD 스트리밍 서비스 또는 데이터베이스 저장) 쓰기 내구성이 높은 드라이브를 구매할 경우, 별로 필요하지 않은 제품에 돈을 쓰는 셈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데이터 로그 또는 캐시 서비스 목적으로 읽기 집약적인 드라이브를 고르는 것 역시, 해당 서비스가 쓰기 집약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최선이라 할 수 없습니다.

드라이브의 내구성은 오버프로비저닝된(OP) 드라이브 대신 완전 용량(full capacity)의 드라이브를 선택할 때에도 문제가 됩니다. 쓰기 시 완전 용량이 250GB/500GB/1TB인 제품을 사면 성능이 소진됩니다. 드라이브 용량이 90%까지 차면 반드시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고 덮어쓰기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무작위 읽기/쓰기 및 지연 시간이 그 영향을 받음으로써 성능이 크게 저하됩니다. OP 드라이브를 쓰면 이러한 삭제/재기록 행위의 상당수를 초기화 상태로 수행할 수 있는데, 이는 오버프로비저닝된 영역이 초기화되더라도 어플리케이션 성능에 아무 영향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 잘못된 스크립트로 테스트하여 실패를 보는 경우

서버 랙 근처에 서서 노트북을 사용 중인 IT 전문가

드라이브를 평가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제조업체의 데이터 시트에 기재된 사양을 그대로 믿든가, 아니면 정확한 장치로 스크립트를 테스트하여 드라이브의 작동 상태를 직접 확인하면 됩니다. 사양 그대로를 믿는 경우에는 드라이브를 어떻게 테스트해야 최고 또는 평균 수준의 성능 수치에 도달하는지, 또는 제품이 작업 환경에 잘 맞는 지를 전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싼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SSD를 테스트하여 벤치마크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길 권장드립니다.

Kingston은 제3자 또는 OEM 업체의 다양한 RAID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여러 서버 플랫폼에 걸쳐 당사의 기업용 제품을 테스트합니다. Kingston은 당사의 드라이브에 대해 호환성, IO 성능, 지연 시간 및 지속성 테스트를 철저히 실시하며, 일관성을 위해 드라이브의 모든 부분을 평가합니다. 클라이언트 드라이브 테스트 모드는 이러한 절차를 전혀 거치지 않으며, 이는 클라이언트 드라이브의 대다수가 하나의 프로세서 또는 어플리케이션 상에서 잘 기능하는 데에만 주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Kingston은 다양한 스크립트 세트 및 데이터 세트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드라이브의 성능 프로파일이 안정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성능 데이터 기록에 앞서 SSD 프리컨디셔닝을 장시간 실시합니다. 당사는 드라이브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테스트하여 실제 사용과 관련된 결과를 도출합니다. IOPS 및 지연 시간 측정은 짧은 간격(QoSI 값을 얻기 위해 /O초 또는 ½초마다 측정)으로 진행되는 반면, 클라이언트 드라이브는 5초마다 측정하기 때문에 실제 성능 지표와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 공신력 있는 브랜드의 SSD를 사지 않는 경우

얼마 전 들은 바로는 한 대형 영화 제작사가 Amazon을 통해 드라이브를 구매했으며, 이는 그저 일부 임원진이 저렴한 옵션을 찾아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공신력 있는 업체를 통해 기업급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 경우, 그 대가는 구매자 본인이 감수해야 합니다. Amazon 또는 다른 소비자용 온라인 유통업체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다면 유명 브랜드 제품이 아니거나 원하는 바에 맞지 않는 장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채널 리셀러들, 심지어 제조업체들도 구매자가 사용 중인 어플리케이션에 맞는 최적의 옵션을 찾도록 지원하는 전담 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미 상업적으로 판매 중이면서 엔지니어링 수준의 지원까지 직접 제공되는 기성 제품의 경우, 가끔 구매 후 문제가 생기곤 합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맞춤형 개발 전용 제품이 필요할 수 있으며, 엔지니어들이 제조업체와 직접 논의함으로써 작업 환경, 데이터의 특성, 시스템에서 나타나는 어플리케이션별 제한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기도 합니다.

Kingston 기업용 SSD

수년 전 한 맞춤형 서버 제조업체는 무명 브랜드의 저가형 소비자용 드라이브를 사용했으며, 이 드라이브에는 한 박스에 SSD 24개가 포함된 RAID 스키마가 적용됐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드라이브가 매우 저렴하므로, 설령 고장나더라도 전부 제거 후 교체하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처음 1년 6개월간은 잘 통했으나, 그 후 매주 7~10개의 드라이브가 시스템에서 소진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때부터인가 무명 브랜드의 저가형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것은 화를 자초하는 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는 그 정도의 주기로 소비자용 드라이브를 교체함으로써 비용 지출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업체는 제품을 Kingston의 기업급 드라이브로 교체하자마자 지속성, 성능 및 Kingston의 직접적인 지원 측면에서 혜택을 얻었습니다. 엔지니어링과 관련해 SSD 공급업체와 의사소통할 경로를 열어두면 확신을 갖고 문제를 신속히 시정하고, 드라이브가 단종 및 리콜되거나 신세대 제품이 출시되더라도 공급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제 SSD 선택 시 어떤 실수를 하는지 알아낸 이상, 앞으로 최선을 다해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면 됩니다. 기성 제품을 구매하되, 시간을 충분히 들여 본인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그에 부합하는 올바른 SSD를 찾아본다면, 언제나 최상의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KingstonIsWithYou

Kingston의 암호화된 저장 솔루션 제품군에 대해 더 알아보기

관련 비디오

  • 적합한 SSD(Solid-State Drive) 문제

    서버 SSD는 예측 가능한 대기 시간 수준에서 수행하도록 최적화되어 있지만 클라이언트(데스크탑/노트북) SSD는 그렇지 않으므로 서버에 적합한 SSD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중요한 앱 및 서비스의 가동 시간은 향상되고 지연은 줄어듭니다.

  • 설명한 기업: NVMe로 전환해야 하나요?

    Kingston의 Cameron Crandall은 서버 스토리지를 NVMe SSD로 이동해야 하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업용 SSD에 대한 자세한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