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영국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대신 메인 사이트를 방문하시겠습니까?

최신 게임은 그래픽과 플롯이 복잡해지면서 파일 크기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트리플 A 게임의 파일 크기

게임 개발자들은 팬들이 열광할 수 있는 가장 기술적으로 뛰어나고 시각적으로 멋진 모험 게임을 출시하기 위해 끊임없는 확장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더 몰입감 있고, 더 장대하며, 더 멋진 경험을 원하는 게이머의 욕구는 자연스럽게 더 많은 기능을 갖춘 게임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게임이 커지면 파일 크기가 커지고, 특히 콘솔 소유자에게는 실행 계획 상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가장 넉넉한 최신 세대 내장 스토리지 드라이브조차도 올해 출시되는 트리플 A 게임의 용량에 비해 작아 보이는 등 내장 스토리지가 부족합니다.

콘솔 개발사인 Sony, Microsoft 및 Nintendo는 콘솔의 수명 기간 동안 게임 파일 크기가 얼마나 빠르게 폭발적으로 증가할지, 이로 인해 게이머들이 자체 스토리지 솔루션을 마련해야 하는 부담을 예상하고 있었을까요? 게임기를 제작하는 컴퓨터 제조업체들은 현재 게임들이 최고의 스토리지와 속도를 모두 필요로 할 것이라고 예상했을까요?

오픈 월드는 스토리지의 오픈 시즌을 의미합니다

Bethesda의 스타필드(Starfield_가 그 예입니다. 새로운 공상 과학 오픈 월드(또는 오픈 갤럭시) 타이틀을 기다리는 Xbox와 PC 게이머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이 게임은 출시 당시 크기가 75GB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비해 Bethesda의 마지막 싱글 플레이어 오픈 월드 RPG인 폴아웃 4(Fallout 4)는 2015년에 출시되었을 당시 30GB였습니다.

마찬가지로 Larian Studios에서 개발한 발더스 게이트 3(Baldur’s Gate III)는 150GB라는 엄청난 용량을 자랑합니다. Larian Studios의 마지막 비교 대상 게임은 디비니티: 원죄 2(Divinity: Original Sin 2)(2017)로, 이 게임의 PC 파일 크기는 60GB였습니다. 또한 Blizzard의 PS4, PS5, Xbox One, Xbox X/S 및 PC용 디아블로 4(Diablo 4)도 대용량 오픈 월드 게임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디아블로 3(Diablo 3)는 출시된 지 10년이 넘은 게임이지만, 2012년 당시에는 25GB의 용량을 자랑하는 대작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속편은 80GB로 여전히 더 큽니다.

헤드셋을 끼고 컴퓨터로 게임을 하는 신나는 소녀 게이머.

Nintendo Switch도 이러한 현상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32GB에 불과한 내부 스토리지 용량과 기술적 한계로 인해 효율화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Nintendo 스스로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Nintendo가 지금까지 개발한 게임 중 가장 큰 게임인 젤다의 전설: 왕국의 눈물(The Legend of Zelda: Tears of the Kingdom)은 2017년 전작인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Breath of the Wild)의 14.4GB와 비교해 18.2GB가 될 것입니다. 이는 Nintendo Switch 내부 스토리지 용량의 절반이 넘는 용량입니다!

게임 장르의 대형화

두 사람이 게임 컨트롤러를 들고 모니터를 통해 격투 게임에서 경쟁합니다. 두 플레이어의 아바타는 실루엣으로 검이나 닌자 표창을 휘두르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1은 하트 5개 중 5개, 플레이어 2는 4개입니다.

이러한 빠른 확장은 오픈 월드 게임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Capcom의 대표적인 액션/서바이벌 호러 게임인 레지던트 이블 4(Resident Evil 4)의 PS4, PS5, Xbox 및 PC 리메이크 버전은 용량이 68GB에 달하지만, 2021년 출시된 레지던트 이블 빌리지(Resident Evil Village)의 용량은 35GB에 불과합니다. 마찬가지로 Respawn Entertainment의 PS5, Xbox 및 PC용 게임인 스타워즈 제다이: 서바이버(Star Wars Jedi: Survivor)의 용량은 130GB로 전작인 스타워즈 제다이: 폴른 오더(Star Wars Jedi: Fallen Order)(43GB)를 100GB 가까이 앞섰습니다.

파일 용량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장르의 게임도 스토리지 키우기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6(Street Fighter 6), Capcom의 대표적인 격투 게임 시리즈인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이 최신작은 PS4, PS5, Xbox 및 PC에서 60GB로 추정되는 반면, 스트리트 파이터 5(Street Fighter 5)는 2016년에 12.4GB에 불과했습니다.

최신 게임은 왜 이렇게 큰가요?

PS5와 Xbox S/X 시대의 게임 파일 크기가 왜 이렇게 큰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의견은 전자 업계가 TV와 모니터를 1080p 해상도에서 4K 해상도로 전환한 것과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고해상도 화면은 실제로 4배 더 세밀한 텍스처를 훨씬 더 세밀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자는 이러한 디테일을 활용하여 환경 및 캐릭터 모델에 더욱 인상적인 텍스처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텍스처는 더 세밀하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이 원리를 게임의 모든 오브젝트에 적용하면 게임 파일 용량이 훨씬 커집니다. 개발자는 텍스처를 재활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텍스처에 들어가는 작업량은 늘어났지만 게임 예산은 그에 비례하여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트리플 A 게임의 소매 가격은 전 세계 게이머들이 한탄할 정도로 상승했지만, 추가 인건비를 상쇄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업계 관계자들은 게임 파일 부풀리기의 또 다른 원인으로 압축의 기회 감소를 꼽았습니다. 게임이 주로 CD, DVD, 카트리지 등의 물리적 미디어로 배포되던 시절에는 게임 파일의 크기를 줄이면 퍼블리싱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어 금전적인 이점이 분명 있었습니다. 오늘날에는 판매되는 게임 20개 중 1개만이 물리적 미디어를 포함하며, 이러한 게임도 디스크나 게임 카드의 판독을 지원하는 데이터를 설치하기 위해 상당한 용량의 다운로드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수십만, 수백만 번의 다운로드를 위해 대용량 게임 파일을 저장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당하지만, 퍼블리싱 및 배포에 드는 비용에 비해 부수적인 비용은 훨씬 적습니다. 파일 크기를 압축하고 최적화하는 데 드는 금전적 인센티브도 적습니다. 이는 그래픽 워크로드 증가로 인해 최적화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 시간이 제한되어 기회의 창이 줄어든다는 점과 함께 게임 파일 크기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피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여도는 낮지만 몰입감과 상호작용성을 높이기 위해 게임에서 더 크고 복잡한 대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디오 파일의 양과 음질이 증가함에 따라 파일 크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스타필드(Starfield)를 예로 들면, Bethesda는 2012년에 약 60,000개의 음성 대사가 포함된 스카이림(Skyrim )을 출시했습니다. 2015년 출시된 폴아웃 4(Fallout 4)는 그 두 배에 가까운 11만 개로 늘어났습니다. 스타필드Starfield)는 전작을 뛰어넘어 293,000개 이상의 음성 대사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모든 대화에는 오디오 파일이 필요하며, 이를 모두 조율하는 시스템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대용량 게임 파일 크기를 처리하는 방법

네온 블루 조명이 비추는 미래지향적인 블랙 마더보드에 장착된 Kingston FURY Renegade PCIe 4.0 NVMe M.2 드라이브.

이것이 게이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위에서 언급한 6개의 2023년 출시작만 해도 크기가 0.5테라바이트가 넘는데, 이는 기본 Xbox Series S가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용량입니다(시스템 파일이 사용 가능한 512GB 내부 스토리지의 약 30%를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PlayStation 5는 825GB 드라이브 중 667GB를 게임 파일로 사용해야 하므로 내부 스토리지에 이 정도 용량의 트리플 A 게임을 하나 더 저장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많은 찬사를 받고 있는 PC 플랫폼조차도 이 정도 크기의 게임을 저장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게이머들은 매달 새로운 게임이 출시되면 기존 즐겨찾기를 삭제해야 하기 때문에 콘솔에서 게임을 교체하는 데 익숙해지거나, 아니라면 추가 스토리지 솔루션에 투자합니다.

다행히도 게이머를 위한 다양한 스토리지 옵션이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Kingston의 FURY 제품 라인은 현대 게이머의 기술적 요구를 염두에 두고 명시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Kingston FURY Renegade PCIe 4.0 NVMe M.2 SSD 는 추가 스토리지에서 직접 게임을 실행하고자 하는 PS5 및 PC 게이머를 위해 최대 7,300MB/s의 읽기 및 7,000MB/s의 쓰기라는 놀라운 속도를 제공합니다. 그래핀-알루미늄 히트 스프레더가 탑재되어 뛰어난 발열 관리로 더 오랫동안 높은 강도로 작동할 수 있어 게임과 같이 사용량이 많은 장시간 세션에 적합합니다. 또한 방열판도 함께 제공되어 게임 중에도 드라이브의 온도를 시원하게 유지합니다. 게이머의 가격대와 스토리지 요구 사항에 맞게 500GB부터 4TB까지 다양한 용량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드라이브는 PS5의 내장 드라이브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속도와 폼 팩터를 갖추고 있어 주변 장치 없이도 콘솔의 스토리지 용량을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Xbox 소유자의 경우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서 최신 게임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추가 스토리지를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전 Xbox 세대의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미디어를 저장하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최신 게임을 보관할 때 외부 SSD는 완벽합니다. XS2000 외부 SSD는 USB 3.2 Gen2x2 속도를 사용하여 2,000MB/s의 인상적인 읽기/쓰기 속도와 작고 휴대성이 뛰어난 폼 팩터에도 넉넉한 스토리지 공간을 제공합니다. 용량은 500GB에서 4TB까지 다양합니다. 참고로, Xbox 시리즈 S 및 시리즈 X 콘솔에는 USB-C 포트가 없으므로 해당 게이머는 변환기가 필요합니다.

Switch 게이머도 결정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휴대용 콘솔에는 기본 콘솔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토리지 용량을 확장할 수 있는 단일 SD 카드 슬롯이 있습니다. Switch의 엔지니어들은 콘솔 소유자들의 스토리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을 분명히 예상했습니다. 콘솔은 최대 2TB 크기의 SD 카드와 인터페이스할 수 있으며, 이는 콘솔이 출시된 지 6년 후인 2023년에야 시장에 출시된 용량입니다. Kingston Canvas Go! Plus microSD 카드는 Switch 사용자를 위한 강력한 보조 스토리지입니다. 170MB/s의 읽기 속도와 90MB/s의 쓰기 속도로 대용량 카드에 적합하며, 64GB에서 512GB에 이르는 다양한 용량으로 Switch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게이머부터 기본 또는 유일한 게임 장치로 사용하는 게이머까지 모든 종류의 게이머를 위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이유로 게임의 크기가 계속 확장되는 가운데, 업계는 게임을 실행하는 시스템에 대한 하드웨어 수요에 적응할 것입니다. 이것이 내장형 M.2 드라이브, 외부 SSD 또는 고용량 SD 카드의 형태이든, Kingston은 게임에서 장부 작성의 양을 줄여주는 솔루션을 제공하여 소유하고 있는 게임을 즐기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합니다.

#KingstonIsWithYou #KingstonFURY

관련 영상

관련 기사